본문 바로가기

<철학자의 한마디>/-동양철학-

[동양철학 명언] <이소룡> 위대한 무술가

 






 이소룡(李小龍, Bruce Lee, 1940. 11. 27 ~ 1973. 7. 20)은 샌프란시스코 출신 무술가, 영화배우로 본명은 이진번(李振藩), 20세기 가장 영향력있는 문화 아이콘 중 한 명이며 절권도(截拳道)의 창시자이다.


 생후 3개월에 홍콩으로 돌아가 배우인 부모를 통해 어릴 때부터 아역배우로 활동했으며, 영춘권의 달인인 엽문(葉問)에게 영춘권을 사사받은 후 여러 무술을 두루 섭렵하였다. 평소 사고를 많이 치고 다닌 것을 걱정한 부모는 미국에 있는 친구에게 이소룡을 보냈고, 1959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워싱턴 대학교에 입학해 철학, 연극, 심리학을 전공하였다.


 미국에서도 배우 생활을 계속하였으나 만족할 만한 성적을 내지 못하자, 홍콩으로 건너가 골든 하베스트 대표인 추문회(鄒文懷, Raymond Chow)를 만나 계약한 후 영화 <당산대형>을 통해 일약 스타덤에 오른다. 이후 <정무문>, <맹룡과강>으로 선풍적인 인기를 모았으며 당시 가라데 헤비급 챔피언이던 척 노리스(Chuck Norris)와도 인연을 맺게 된다.


 1973년 미국의 워너 브라더스 사와 계약을 통해 만든 <용쟁호투>가 성공하면서 미국과 유럽 등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이 영화가 개봉한 지 3주 만에 갑작스럽게 사망하였다. 사인은 뇌부종으로 발표했으나 아직 많은 의문점이 풀리지 않고 있다.


 이소룡은 배우로써 뿐만아니라 무술과 철학에서도 두각을 나타내었다. 그는 여러 무술가들에게 무술을 사사받았으며 자신의 영화에 적극적으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자신만의 트레이닝 방법을 고안하였으며 이는 오늘날 보디빌딩 역사의 한 획을 그었다. 무술가로써 자신만의 철학을 완성하려 노력하였으며 젊은 나이에 절권도를 창시하여 오늘날 무술계에 가장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이소룡 명언



 

 

1. 나는 한 번에 만 가지 발차기를 수련하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나 한 가지 발차기를 만 번 수련한 사람을 두려워 한다.

 

 


 

 

2. 항상 너 자신이 되어라. 너 자신을 표현해라. 너 자신에게 믿음을 가져라. 빗나가지 말고 성공적인 인격을 가진 사람을 보고 그것을 복제해라.

 

 


 

 

3. 나는 당신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세상을 사는 것이 아니고, 당신은 나 때문에 살고 있는 것이 아니다.

 

 


 

 

4. 만약 당신이 삶을 사랑한다면, 시간을 허비하지 마라. 삶은 시간으로 만들어져 있기 때문이다.

 

 


 

 

5. 행복하여라. 그러나 절대 만족하지 마라.

 

 


 

 

6. 지식보다는 응용, 뜻보다는 실천이 중요하다.

 

 


 

 

7. 당신의 마음을 비워라. 물처럼 어떤 형태도 갖지 마라. 당신이 컵에 물에 넣으면 물이 컵이 되고, 병에 넣으면 병이 되고, 주전자에 넣으면 주전자가 된다. 물은 흘러 내릴 수도 있지만 강하게 부딫칠 수도 있다. 물처럼 되어라, 친구여!

 

 


 

 

8. 삶은 그 자체가 목적이다. 당신은 그저 순전히 사는 것이지 무엇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다.


 


 

 

9. 스승은 진리를 떠안겨주는 사람이 아니다. 그는 제자들이 스스로 진리를 발견하게 하는 안내자이다. 훌륭한 스승이란 사실 촉매제에 불과하다.

 

 


 

 

10. 나는 절대로 내가 천하제일이라고 말하지 않는다. 그러나 내가 2인자라는 것은 인정하지 않는다.

 

 


 

-추천도서

 

Ads by 알라딘

 



 


절권도 - 상

이소룡/서림문화사





이소룡, 세계와 겨룬 영혼의 승부사

브루스 토마스 지음,
류현 옮김/김영사



이소룡 평전

안태근 지음/차이나하우스


 


절권도 - 하

이소룡/서림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