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하의 모든 고전>/-육도-

『육도』<견도> 기병의 싸움

수보타이 2014. 3. 6. 16:55

※ 기병의 유리한 상황

 

무왕이 태공망에게 물었다.

"기병의 싸움법은 어떻습니까?"

태공망이 말했다.

"기병은 이기는 10가지 방법과 패하는 9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무왕이 물었다.

"이기는 10가지 방법은 어떤 것입니가?"

 

태공망이 말했다.

"적군이 처음으로 전장에 도착하여 대오와 진형이 전해지지 않고 전군과 후군이 연락이 취해지지 않았을 떄에는 아군의 기병으로 하여금 그 전군의 기병을 격파하고 그 좌우를 공격합니다. 그렇게 하면 적은 반드시 후퇴할 것입니다.

 

 적군이 대오와 진형이 정돈되어 있고, 또 견고하고, 병사들도 아군과 싸우고자 하는 투지가 엿보일 때는 아군 기병이 좌우에서 협공하되, 내버려주지 말고 혹은 달려 나가거나 달려 들어오며, 질풍과 같이 빠르고 천둥처럼 맹렬히 하여 그 때문에 흙먼지가 일어나 대낮이 밤과 같이 되도록 하고, 그 틈을 타서 자주 아군의 군기를 바꾸고, 군복을 갈아 입혀, 적이 판별할 수 없도록 하여 우리 기병이 많은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그러면 적을 이길 수 있습니다.

 

 적의 대오와 진형이 견고하지 않고, 적의 병사들에게 싸울 투지가 보이지 않을 때에는 기병으로 하여금 적군의 전과 후로 육박하고, 그 좌우로부터 짐승을 몰 듯 양측에서 공격합니다. 그러면 반드시 크게 두려워 할 것입니다.

 

 적군이 해질 무렵에 영사로 돌아가고자 하여 전군이 두려워 하며 허둥거릴 때에는 기병으로 하여금 그 좌우 양쪽을 협공하여 신속히 그 뒤를 치며, 적의 보루 입구로 다가가서 적군이 영사로 못들어 가게 합니다. 그러면 적군은 반드시 패할 것입니다.

 

 적군이 내습할 때, 적군이 험한 지형을 지키지 않고 깊이 들어와서 멀리 달릴 때에는 아군의 기병으로 적의 보급선을 끊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적은 반드시 굶주리게 될 것입니다.

 

 평지에서 활동하기가 쉽고 사면에서 적진을 볼 수도 있을 때에는 아군의 전차와 기병으로 공격합니다. 이렇게 하면 적군은 반드시 혼란에 빠질 겁니다.

 

 적군이 싸움에 패해서 도주하며 병사가 어지러이 흩어질 때에는 아군의 기병은 혹은 그 양쪽을 습격하고, 혹은 그 앞뒤를 습격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면 적장을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적군이 해가 저물어 영사로 돌아갈 때, 그 인원수가 매우 많으면 반드시 대오와 진형이 흩트러질 것입니다. 그 혼란을 틈타서 아군의 기병 10기로 한 분대를 만들고, 100기마다 한 진형으로 하고, 또 전차 5대를 한 무리로 하고 10대를 한 군단으로 편성하여 많은 군기를 세우고, 강한 쇠뇌를 함께 하여 혹은 적의 좌우를 치고, 혹은 적의 앞뒤의 연락을 끊어버립니다. 이렇게 하면 적장을 사로잡을 수 있게 됩니다.

 

 이것이 기병에 의한 10가지 승리하는 방법입니다."

 

 

※ 기병이 물리한 상황

 

무왕이 물었다.

"패하는 9가지 방법이란 무엇입니까?"

 

태공망이 말했다.

"기병으로 적진을 함락 시키려 할때, 그 진지를 부수지 못하고 적이 짐짓 도주하는 척하다가 전차대와 기병대로 아군을 후방으로부터 반격해 올 경우 아군은 낭패가 되므로 이는 기병이 패하는 곳입니다.

 

 패하고 달아나는 적을 추격하여 험난한 곳을 넘어서 너무 멀리 달려들어가며 멈추지 않으면, 적이 아군 기병대가 지나가는 양측에 잠복하고, 또 아군 기병대의 뒤를 끊으면 기병대는 완전히 포위를 당하게 됩니다. 이는 기병이 포위당하는 곳입니다.

 

 전진할 수 있어도 돌아갈 수 없으며, 들어갈 수 있어도 나올 수는 없는 지형에 빠져버리면 하늘의 우물 속에 빠지고, 땅의 구멍 속에 빠졌다고 하는데 이는 기병이 죽는 곳입니다.

 

 입구는 좁고 나가는 길은 빙빙 돌아서 멀음으로 적의 약한 군사로서도 아군의 강한 기병대를 무찌를 수가 있으며, 적의 소수의 군사로 아군의 대군을 무찌를수 있는 땅은 이는 기병이 함정에 빠지는 곳입니다.

 

 큰 골짜기의 강, 깊숙한 계곡, 무성한 수풀, 숲 따위는 기병이 자유로이 달릴 수가 없으므로, 이는 기병이 약해지는 곳입니다.

 

 좌우의 양쪽에 물이 있고, 전면에는 큰 언덕이, 뒤에는 높은 산이 솟아 있으며, 아군은 좌우로 물을 끼고 싸우게 되며, 적이 아군의 앞뒤에 있는 때. 이는 기병이 어려운 곳입니다.

 

 적군이 아군의 식량 보급로를 단절하여, 아군이 진군할 수는 있지만 되돌아갈 퇴로가 없는 것. 이는 기병이 궁핍해지는 곳입니다.

 

 지형이 낮고, 소택지가 많으며, 나아가거나 물러날 때에 진흙이 있어 발을 자유로이 옮길 수가 없는 곳. 이는 기병이 재앙에 빠지는 곳입니다.

 

 좌측에는 깊숙한 도량이 있고, 우측에는 언덕이 있어, 높낮이 현저한데 아군의 기병은 평지인 줄만 알고, 진퇴를 적의 꾀임에 빠져 행한다면 이는 기병이 함몰되는 땅입니다.

 

 이상 이 9가지가 기병들이 죽음에 이르는 장입니다. 사리에 밝은 장수는 미리 이를 멀리 피하지만 사리에 어두운 장수는 이러한 사지에 빠져들어 패하는 것입니다."